본문 바로가기

DataBase

[ 데이터베이스 ] 벼락치기 달인이 말아주는 SQLD 시험(기출문제 O)

반응형

 

 

SQLD 자격증 가치 🤗
✅ 경력이나 프로젝트 경험 보다는 중요도가 떨어진다.
✅ 취업하려는 분야에 따라 가치가 다를 수 있다.
✅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.

 

제가 면접관이라면 경쟁자와 경력이나 경험 등 대부분이 비슷할 경우, 자격증 있는 사람을 선택할 것 같네요.

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? 저와 의견이 다르시면 굳이 따실 필요 없습니다. 🤚

단, 취준생이라면  프로젝트 경험을 최우선으로 하되

시간적 여유가 있고 sql에 대한 기본적인 지식을 알고싶다면 하는 것 추천!

 


SQLD 자격증 공부 자료 📚
저는 책 없이 인터넷에 있는 자료들로만 공부해서 땄습니다.
학원은 비추천입니다. 시간투자 한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딸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.

 

저는 경력자 신분이어서 좀 더 쉽게 땄을 수도 있으니 sql에 대한 개념이 전혀 없으면 책을 추천드려요.

 


우선 저는 아래의 [정리] 첨부파일 자료로 개념을 정리했습니다. (요약본은 참고정도)

반응형

 

 

[정리] SQLD.docx
0.21MB
요약본2.zip
12.42MB

 

 


SQLD 자격증 공부방법 💯
처음부터 하나하나 자세하게 보고 외우는 것보다 전체적으로 쭉 봅니다.
기출문제를 풉니다. 대부분이 모르는 개념이고 많이 틀리겠죠?

(기출문제는 아래에 있습니다!)

 

이 기출을 기준으로 잡고 다시 요약자료를 봅니다. 

잘 모르고 스쳐지나갔던 개념들이 눈에 들어오기 시작할 겁니다.

또한, 시험지에는 있지만 요약자료에 없는 개념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적어주세요!


요약자료 -> 기출문제풀기 -> 요약자료 -> 기출문제풀기 이런 식으로 반복해줍니다.

 

그러면 반복되는 문제나 형식이 비슷한 것을 알게될 것이고 금방 익숙해집니다.

요약 자료에 개념정리도 추가적으로 한다면 나만의 요약노트가 완성되겠죠?

시험 날은 딱 이 요약 자료만 들고가면 되는 것입니다.


참고로 sqld는 단답형 주관식도 나오기 때문에 개념적 용어를 잘 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!

 

 

SQLD 자격증 후기 🤢

경력자 기준으로 2-3일 공부해서 딴 것 같은데.. 

'너무 쉽다' 이런 느낌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. 시험시간이 짧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.

한 번에 붙고싶다거나 여유롭게 합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시간투자 더 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.

 

경력자가 아니고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넉넉하게 3~4주정도는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려요.

 

sql문 같은 건 꼭 직접 실행해보면서 하셔야 이해도 잘 될겁니다.

 

 

 

행운을 빌겠습니다 🤞

기출.zip
3.23MB

 

반응형